현재 브라우저에서 자바스크립트 처리를 하지 못합니다.

상세보기

읽는 인간 리터러시를 경험하라
  • 읽는 인간 리터러시를 경험하라
  • 저자 : 조병영 지음 출판사 : 쌤앤파커스 제작일 : 2021.11.24
  • 소속도서관: 교육청  지원 기기: 스마트폰,태블릿PC 실행 가능  포맷 : EPUB 파일
  • 카테고리 : 인문>인문학산책 유통사 : 알라딘
  • 추천수: 0  대출 : 2/5 반납예정일 : 2022.12.17 예약 : 0
  • 통합 뷰어 이용안내

“당신은 기계를 다루는 인간입니까,
아니면 ‘기계만도 못한 인간’입니까?”

“기계가 리터러시를 배우고 가르치는 세상에는 ‘기계만도 못한 인간’이 출현할지도 모릅니다. (중략) 글자는 읽을 줄 알지만, 개인과 공동체의 더 나은 삶에 기여하는 방식으로 기호를 다루고 의미를 만들어 내지 못하는 실질적 문맹으로서 살아가는 사람들, 고도로 발달한 디지털 지식 정보 기술 사회를 살아가지만 눈앞에 펼쳐진 정보와 텍스트와 미디어를 맥락화하여 정확하게 분석적으로 읽지 못하는 사람들 말입니다.”
_ <잘 배우는 기계, 배우지 못하는 인간> 중
4차 산업혁명이라는 말이 더 이상 낯설게 들리지 않는 시대, 점점 유능해지는 인공지능들 사이에서 인간이 인간으로 존재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여러 대답이 나올 수 있겠지만, 무엇보다 다양한 맥락의 정보들을 융합해 완전히 새로운 의미가 담긴 나만의 지식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능력이 인간이 가질 수 있는 고도의 지능 영역이다. 잘 정립된 리터러시가 토양으로 깔려 있을 때 융복합 사고 능력이 깊게 뿌리를 내릴 수 있다. 잘 읽고 잘 쓰는 인공지능이 우리의 삶 깊숙이 들어와 있는 시대, 《읽는 인간 리터러시를 경험하라》는 ‘기계만도 못한 인간’이 되지 않기 위해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할지 생각해 볼 수 있게 해 준다.

“가짜 뉴스에 흔들리지 않을 수 있습니까?”
새로운 리터러시를 경험하다

우리는 우주와 같은 드넓은 디지털 공간에서 수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다. 이 공간에서 우리는 다양한 가능성과 기회를 잡을 수 있는 동시에 행간에 진실을 감춘 검증되지 않은 자료, 정체와 출처를 알 수 없는 정보, 진짜보다 더 진짜 같은 가짜 뉴스도 제공받는다. 뉴미디어 시대에 제대로 ‘읽는 인간’이 되기 위해서는 비판 정신을 갖춘 독자가 되어야 한다. 정확한 정보, 가치가 있는 정보를 찾아서 선택적으로 읽고, 잘못된 정보를 판별할 수 있어야 한다.
《읽는 인간 리터러시를 경험하라》에는 리터러시가 부족해 나타난 여러 문제들이 담겨 있다. 제대로 읽지 못해 혼돈에 빠진 브렉시트의 영국, 재임 기간 내내 온갖 가짜 뉴스를 퍼트린 트럼프의 트위터 정치, ‘멸종하고 있는 나무문어를 살려야 한다’는 가짜 사이트 등 다양한 사례를 들어 이해하기 쉽게 리터러시 빈약 사회의 단면을 보여 준다. 문제 제기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공권력에 일침을 가한 한 소녀의 글이나 마틴 루터 킹 주니어의 연설과 편지 글, 버니 샌더슨 의원의 한국어 페이스북 메시지 등 리터러시 실천을 통해 주변과 세상을 긍정적으로 바꾼 사례들도 함께 보여 준다. 작지만 큰 리터러시 실천들이 쌓이고 모여 더 많은 사람들이 리터러시의 필요성을 알고 행동하면, 우리의 미래는 더욱 긍정적으로 변화할 수 있다.
“문명적 삶의 ‘8할’은 읽고 쓰고 생각하고 대화하고 협력하고 판단하는 방식, 즉 리터러시가 결정합니다. 좋은 삶을 사는 사람들은 좋은 리터러시를 갖추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좋은 미래는 좋은 리터러시를 갖춘 사람들이 절대 다수가 될 때, 함께 만들어나갈 수 있습니다. 우리가 리터러시를 돌아보고 또 새롭게 배워야 하는 이유입니다. 모두가 좋은 리터러시를 갖추고 실천할 수 있도록 사회가 어떻게 도와주고 있는지 질문해야 합니다.”
_ <프롤로그 : 지금, 왜 리터러시인가?> 중

“좋은 리터러시를 가진 사회를 만들어 나갑시다.”
리터러시 최고 권위자의 목소리

이 책의 저자, 조병영 교수는 읽기와 리터러시를 교육하고 연구하는 교육학자이자 리터러시 연구자다. 외국인 최초로 2026 개정 미국 국가교육발전평가 위원에 위촉되고, 국제리터러시학회에서 올해의 박사학위논문상을 수상하는 등 리터러시 분야의 최고 권위자로서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다. 저자는 리터러시에 관한 연구 결과를 정리해 새로운 논문을 발표하는 데 그치지 않고, 자신이 연구한 이론들을 다양한 실험을 통해 실제 사회에 접목시킴으로써 더 나은 미래를 직접 만들어 나가고 있다.
저자는 연구를 통해 얻어낸 리터러시에 대한 모든 것을 《읽는 인간 리터러시를 경험하라》에서 차근차근 풀어 나간다. 1부에서는 리터러시가 무엇인지 개념 이해를 돕는 내용이, 2부에서는 리터러시의 부재로 인해 나타나는 현실적 문제들을, 3부에서는 급변하는 사회에 바뀌어야 하는 새로운 리터러시에 대해, 마지막 4부에서는 리터러시를 통해 학교와 세상을 바꾼 실제 사례들을 다루면서 조금 더 긍정적인 개인 그리고 발전된 사회로 나아갈 수 있는 길을 제시한다. 과학적이고 실증적인 사례와 연구들이 저자의 고민과 생각을 든든하게 뒷받침해 준다. 이 책은 우리 사회가 더 포용력 있는 사회, 더 제대로 읽고, 쓰고, 생각하는 사회로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이 되어 줄 것이다.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송월길 48(서울특별시교육청 평생교육과)
고객센터 :  
02-2024-9999(내선 2번) ( 이용시간: 평일 오전 9시~ 오후 6시 / 점심시간: 12시~ 13시 제외)
Copyright (c) 2017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