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브라우저에서 자바스크립트 처리를 하지 못합니다.

상세보기

최소한의 일만하며 여유롭게 사는 법
  • 최소한의 일만하며 여유롭게 사는 법
  • 저자 : 박하루 지음 출판사 : 슬로라이프 제작일 : 2021.05.09
  • 소속도서관: 교육청  포맷 : PDF 파일
  • 카테고리 : 사회>사회/정치/법 유통사 : 알라딘
  • 추천수: 0  대출 : 2/5 반납예정일 : 2022.12.17 예약 : 0
  • 통합 뷰어 이용안내

오늘부터, 일은 더 적게! 일상은 한층 풍요롭게!
일을 줄이면 줄일수록 인생의 수많은 문제가 해결된다.

오늘도 일에 찌들어 피곤한 당신. 당장 일을 때려치울 자신은 없지만, 나도 좀 여유롭게 살고 싶다. 일상에 중요한 가치를 두고 살아가면서 지금보다 더 적게 일 할 수 있다면, 우리의 인생이 얼마나 더 나아질까? 일을 최소화하면서도 지금의 경제적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거나, 일을 줄일수록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다면, 지금보다 일상이 얼마나 더 즐거워질까?
[최소한의 일만하며 여유롭게 사는 법] 저자는 말한다. 일을 줄이는 것만으로 인생에서 겪고 있는 모든 문제가 해결될 순 없지만, 적어도 일을 줄이면 줄일수록 그간 고심하고 있던 골칫덩어리들이 한 번에 해결될 수 있다고. 그녀는 삶에서 일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가장 근원적인 요인은 마음에 여유가 깃들도록 하는 것이라 말하며, 어떤 근무 환경에 놓여 있든, 어떤 분야의 일을 하고 있든, 지금 자신이 머무는 환경에서부터 스스로 여유 부릴 줄 알아야 시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났을 때, 자신이 원하는 라이프스타일을 즐기며 살 수 있다고 말한다.
이 책은 프리랜서나 1인 기업가와 같은 디지털 노마드뿐만 아니라, 직장인이나 자영업자와 같이 정해진 시공간에 얽매여 있더라도 각자 자신이 머무는 환경에서부터 일을 줄이는 습관을 기를 수 있는 현안을 제시한다. 이 책은 전작 [하루만 일하며 삽니다] 의 개정판이며, 일과 일상의 균형을 넘어 되도록 일은 더 적게, 일상은 더 풍요롭게 살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하는 도서이다.
코로나19가 우리에게 선사한 교훈은 간단하다.
감당하기 버거운 것들을 최대한 줄이고
삶의 중요한 우선순위를 지키며 살아갈 것.

전 세계로 확산된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인간의 라이프스타일에 급격한 변화를 선사했고, 미래를 현실로 한층 빠르게 끌어왔다. 무엇보다, 인생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차지하고 있던 일에 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강압적이면서도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이끌었다. 덕분에 우리는 그간 해 온 일이 지속 가능한지에 대해 스스로 고민해 볼 수 있었고, 삶에서 중요한 우선순위가 무엇인지에 대해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을 선물 받았다.
물론, 그 선물의 대가는 그리 녹록지 않았다. 전 세계적으로 인구의 이동이 정체되면서 경영에 직격탄을 맞은 기업들이 속출했고, 극과 극의 상반된 비즈니스 현상을 낳았다. 특히 인건비와 임대료, 유지관리비 등 고정 지출의 위험 부담을 높게 끌어안고 있던 분들일수록 피해가 컸다. 반면, 위험 부담에서 한층 자유롭게 일했던 사람들은 일과 라이프스타일에 큰 변화는 없었다. 그녀 역시 후자였다.
바이러스 이후의 사회는 점차 개인주의적이면서도 가족 지향적인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더는 버티고 애쓰며 살아가는 삶이 아닌, 스스로 감당할 수 있을 정도의 일을 해내며 자신과 가족, 자연 생태계가 조화로운 삶에 집중하며 살아가는 사람들이 점차 많아질 것이다. 그럴수록 불필요한 것들을 최대한 덜어내고,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삶의 가치를 발현하며 살아가는 데 집중해야 한다.
불확실한 시대일수록,
차분히 일과 일상을 다시 들여다볼 것.

이 책은 경제 트렌드나 비즈니스 생태계에 관한 이야기를 담은 책이 아니다. 그런 내용은 세계적인 석학들에게 맡겨 두자. 이미 서점엔 세계정세를 논하는 책은 널렸고, 자산 증식에 대한 투자서도 제법 깔렸다. 세계정세는 큰 그림만 잘 인지하고 있으면 될 뿐, 개인이 거창한 무언가를 준비하기 위해 부산스럽게 유난을 떨 필요는 없다.
위기가 기회라는 말에 솔깃해 주가가 오르락내리락하는 것에 정신 팔려 있을 필요도 없다. 위기를 기회로 잡으려면 진취적인 투자 마인드에 총알까지 받쳐 줘야 하는데, 미친 척 과감하게 투자 자산 이동할 것 아니면, 외부 소음에 대한 볼륨을 낮추는 게 정신 건강에 좋을 것이다.
그보다, 당신이 지금 하고 있는 일과 일상을 들여다보면 어떨까? 유독 일이나 사업으로 인해 힘든 시기를 보냈다면, 과거에 얽매어 현실을 탓하고 있을 게 아니라, [최소한의 일만하며 여유롭게 사는 법] 책을 읽으며 그간 해 왔던 일에 대한 위험 요인을 들여다보고, 어떻게 하면 지금보다 일을 줄이면서도 한층 여유로운 삶을 살 수 있을지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져 보자.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송월길 48(서울특별시교육청 평생교육과)
고객센터 :  
02-2024-9999(내선 2번) ( 이용시간: 평일 오전 9시~ 오후 6시 / 점심시간: 12시~ 13시 제외)
Copyright (c) 2017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