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브라우저에서 자바스크립트 처리를 하지 못합니다.

상세보기

나는 황태자, 놀부 마누라올시다!
  • 나는 황태자, 놀부 마누라올시다!
  • 저자 : 이송현 지음, 이갑규 그림 출판사 : 산하 제작일 : 2020.07.08
  • 소속도서관: 교육청  지원 기기: 스마트폰,태블릿PC 실행 가능  포맷 : EPUB 파일
  • 카테고리 : 어린이>한국동화 유통사 : 알라딘
  • 추천수: 0  대출 : 1/5 반납예정일 : 2022.12.07 예약 : 0
  • 통합 뷰어 이용안내

아무도 모르는 놀부 마누라 이야기
못된 형 놀부와 착한 동생 흥부 이야기는 우리 모두 잘 알지.
그런데 궁금하지 않아? 왜 흥부는 그렇게 가난했을까?
놀부 마누라는 흥부에게 왜 그리 매몰차게 굴었을까?
혹시 어떤 사정이 있었던 건 아닐까?
그러고 보니, 놀부 마누라 이름이 뭐였더라?
옛이야기의 힘
글자를 읽지 못하는 나이부터 우리는 옛이야기를 만납니다. 《콩쥐 팥쥐》 《흥부전》 《선녀와 나무꾼》 《해님 달님》 같은 우리 이야기가 있고 《이솝 우화》나 《신데렐라》 《백설 공주》 같은 먼 나라 이야기도 있지요. 옛이야기 속에서 못된 이는 벌을 받고 착한 이는 행복하게 잘 삽니다. 효성이 지극한 이, 정직한 이가 고생을 하기는 해도 결국 상을 받거나 원하는 것을 얻습니다. 세상이 꼭 그렇게 굴러가진 않지만, 이런 재미있는 이야기를 통해 우리는 참된 가치와 삶의 이치를 자연스럽게 배우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수백, 혹은 수천 년 이상 전해 오는 이야기에는 엄청난 힘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사라지지 않고 여전히 우리 곁에 남은 것이겠지요.
옛이야기를 읽다 보면
옛이야기는 재미있습니다. 감동과 교훈을 주기도 하지요. 더불어 옛이야기는 그 시대를 비추는 창이기도 합니다. 우리가 아는 《흥부전》 속 흥부는 착해서 복을 받는 사람이지요. 놀부는 욕심 많고 못되어 벌을 받습니다. 그런데 문득 머리 위로 물음표가 떠오릅니다.
‘한 형제인데 왜 형은 큰 부자고 동생은 그리 가난한 걸까? 그 차이는 어디에서 온 걸까?’
다른 이야기는 어떨까요.
‘아버지를 구하기 위해 심청이가 스스로 목숨을 버리는 것이 과연 옳은가?’
‘새어머니는 모두 악독한가?’
‘선녀들의 목욕을 훔쳐보고 날개옷을 빼앗아 숨긴 나무꾼은 범죄자가 아닌가?’
분명 옛이야기들에 담긴 가치는 지금도 유효하지만, 어딘가 자꾸 불편합니다. 세상은 변하고 있고, 이미 너무나 많이 변했는데 이야기는 변하지 않으니까요. 수많은 이야기 가운데 작가 이송현은 《흥부전》에 주목했습니다. 그중에서도 주인공이 아닌 ‘놀부 마누라’에 말이지요. 놀부 마누라는 대체 무슨 사정이 있었기에 시동생 흥부를 밥주걱으로 때렸을까요?
흥부전을 다시 생각하다
판소리계 소설 《흥부(놀부)전》은 여러 판본으로 전해 옵니다. 판본마다 배경이나 인물의 특징, 구성이 조금씩 다르지만, 욕심 많은 부자 형 놀부와 가난하고 자식 많은 흥부라는 것은 공통점입니다. 흥부 자식은 스물 몇에서 서른 남짓까지, 자식의 성별을 따로 언급하지 않거나 아들만 내리 낳았다는 판본이 여럿입니다. 자식이 서른이라니요! 흥부가 부자가 되려야 될 수가 없는 노릇입니다.
그런데 이 책의 주인공은 원전에서 이름이 없던 이들입니다. 놀부 마누라와 흥부의 자식들 말이지요. 작가는 놀부 마누라와 흥부의 큰딸에게 이름을 지어 줍니다. 착하지만 게으르고 염치없는 흥부에게 살림 밑천이라는 소리를 듣던 흥부의 큰딸 연희. 놀부 마누라, 황태자는 그들이 세상을 살아가는 힘을 기르도록 기꺼이 돕습니다. 여성으로 살아가는 삶에 대해서도 부당한 것은 부당하다 짚으며 진정한 어른, 연대의 모습을 보여 주지요. 이 책에서는 흥부전 원래 이야기도 간단히 다룹니다. 이야기가 어떻게 달라졌는지, 화가 이갑규의 재치 넘치는 그림을 비교해 보는 것도 재미있습니다.
비틀어 상상하는 즐거움
옛이야기를 조금 비틀어 상상하는 것만으로 무궁무진한 이야기보따리가 펼쳐집니다. 흥부전에서 제비가 화자라면 어떨까요? 제비는 어디서 보물 박씨를 가져온 것일까요? 다른 이야기도 생각해 봅니다. 춘향이 몽룡을 따라갔다면 어떤 삶을 살았을까요? 신데렐라가 무도회에서 춤을 아주 잘 춰 궁정 무용가로 취직했다면? 이 책을 읽고 다른 옛이야기들에도 상상력의 새 옷을 입혀 보세요. 그 시대의 삶과 가치를 이해하고, 더불어 지금 우리가 사는 세상을 비추어 들여다보는 흥미로운 시간이 될 것입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송월길 48(서울특별시교육청 평생교육과)
고객센터 :  
02-2024-9999(내선 2번) ( 이용시간: 평일 오전 9시~ 오후 6시 / 점심시간: 12시~ 13시 제외)
Copyright (c) 2017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