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브라우저에서 자바스크립트 처리를 하지 못합니다.

상세보기

국어 원리 교과서
  • 국어 원리 교과서
  • 저자 : 류대성, 서덕희 출판사 : 행성:B온다 제작일 : 2011.10.06
  • 소속도서관: 교육청  지원 기기: 스마트폰 실행가능  포맷 : 이미지 파일
  • 카테고리 : 독서/논술>독서/논술 유통사 : 다산지엔지
  • 추천수: 0  대출 : 0/10 반납예정일 : 2019.09.28 예약 : 0
  • 북큐브 전자책 스마트폰 이용안내

수학에 <수학의 정석>이 있다면 국어에는 <국어 원리 교과서>가 있다!
2009년, 2010년 교육과정 개정을 통해 무려 57종에 달하는 검인정 중학생용 국어 교과서가 쏟아져 나옴에 따라 혼란스러워 하는 학생들이 많다. 그러나 교과서별로 담고 있는 예문과 설명 방식은 다를지 몰라도 중학 국어의 바탕을 이루는 교육 과정은 모두 동일하다. 이 책 『국어 원리 교과서』는 중?고교 국어 교사이자 교과서 집필에 참여했던 저자들이 중학 교육 과정을 철저히 분석한 뒤 중학 국어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핵심 원리를 집대성한 중학 국어의 기본서이다. 저자들은 새로 개정된 국어 교과서들에 수록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문학’의 6가지 영역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핵심 원리를 한 권에 오롯이 담아냈다. 다양한 실생활 속의 사례를 통해 국어의 원리를 쉬우면서도 일목요연하게 풀어낸 점이 특징이며 영역별 국어 공부의 비법과 중요한 학습 포인트까지 놓치지 않고 상세히 알려주고 있다.
제대로 듣고, 말하고, 읽고, 쓸 수 있는 뛰어난 국어 실력은 한순간에 생기는 것이 아니라 오랜 시간에 걸쳐 탄탄하게 다져지는 것이다. 국어 공부를 정식으로 시작하게 되는 중학 시절이 바로 평생을 좌우하는 국어의 기초를 다질 수 있는 중요한 시기이다. 중학 시절부터 차근차근 쌓아서 튼튼하게 다져놓은 국어 기초 실력은 세상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무엇보다 쓸모 있고 강력한 나만의 무기가 된다. 이 책은 바로 그 출발점에서 학생들이 국어 실력의 기초를 쌓기 위해 반드시 읽어야 할 국어 필독서로 손색이 없다.
국어 원리를 알면 핵심과 맥락을 잡는 행복한 국어 종결자가 될 수 있다!
국어는 모든 과목의 공부를 잘하기 위해서 반드시 능숙하게 다뤄야만 하는 기초 도구 과목이다. 국어를 잘하지 못하면 수업을 들어도 내용을 제대로 이해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교과서를 읽으며 핵심 내용을 파악하지도 못하고, 글쓰기나 발표를 잘하기도 어렵다. 이런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대다수 학생들에게 국어는 따분하고 지루한 과목이며 시간을 투자한 만큼 성적이 쑥쑥 오르지도 않는 골치 아픈 과목이다. 도대체 왜 그런 것일까?
이 책은 이 절박한 질문에 답하는 책이다. 저자들은 학생들이 국어공부를 마치 수학이나 영어 공부하듯이 개념이나 문법을 반복해서 달달 외우고 문제풀이를 반복하는 잘못된 방식으로 국어 공부를 하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사람마다 공부하는 기술은 달라도 절대 변할 수 없는 ‘공부의 절대 원칙’이 있다. 그것은 핵심 개념을 관통하는 원리를 찾아서 이해하는 것이다. 국어 공부에도 이런 원칙은 예외 없이 적용된다. 어휘와 문법사항을 달달 외워야 하는 따분한 암기 과목으로 생각하는 국어, 그러나 국어 공부도 핵심 원리를 완벽하게 이해하고 난 뒤 다양한 지문 속에서 그 원리를 발견해야 정답을 구할 수 있다는 본질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원리를 이해함으로써 다양한 텍스트 속에 숨겨진 연결 고리를 발견하여 정답을 찾아내는 것이 우등생들의 국어 공부법이며 성적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바른 공부법이다.
중학 국어로 수능까지 대비하는 국어 공부의 비법을 공개한다!
이 책 『국어 원리 교과서』에는 학생들이 놓치기 쉬운 국어 공부의 중요한 핵심 포인트를 짚어 주는 것은 물론, 국어 공부를 잘 할 수 있는 다양한 비법들이 소개되고 있다.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문학의 6가지 영역에서 등장하는 학습 포인트와 비법들 중에서 몇 가지만 간략히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비결, 예습을 통해 학습목표를 먼저 익히고 수업 시간에 선생님이 말하는 강조 표지를 놓치지 않고 메모한다.
두 번째 비결, 비문학적 텍스트를 읽을 때는 문장의 의미와 문단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문장에서는 ‘서술어’에 주목하고 문단에서는 ‘접속어’를 주목해서 읽는다.
세 번째 비결, 글을 쓸 때는 우선 적합한 주제를 선정한 뒤 자료와 정보를 수집하고 핵심 내용을 가려 뽑은 뒤 개요를 먼저 작성하고 나서 첫 문장을 쓴다.
이 밖에도 듣기의 기술, 메모의 기술, 토론의 방법, 발표의 기술 등 수업 시간은 물로 일상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는 값진 정보들이 이 책 속에 가득하다.
우리는 국어로 소통하며 국어를 통해 세상을 바라본다. 우리 삶에서 없어서는 안 될 소중한 도구인 국어 실력을 갖추려면 정식으로 국어를 공부하게 되는 중학 시절부터 기초를 다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국어의 핵심 원리와 영역별 공부 비결을 담아낸 『국어 원리 교과서』는 평생을 좌우할 중학 국어의 기초 근육을 만들어 줄 것이다.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송월길 48(서울특별시교육청 평생교육과)
고객센터 :  
02-2024-9999(내선 2번) ( 이용시간: 평일 오전 9시~ 오후 6시 / 점심시간: 12시~ 13시 제외)
Copyright (c) 2017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ALL RIGHTS RESERVED.